제목 질문내용 답변내용
종합쇼핑몰이란?
종합쇼핑몰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22조의 규정에 따라 조달청 및 이용(공공)기관이 체결하는 단가계약(조달사업에관한법률시행령 제7조에 따라 체결하는 제3자를 위한 단가계약 포함) 상품을 등록하여 이를 수요기관에서 전자적인 방법으로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이는 종전의 eMall과 비슷한 기능을 하게 됩니다.
물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송신하였으나 착오, 전산오류 등으로 이중송신했을 경우 처리방법은?
물품 조달요청서 등을 이중송신하거나 전산오류 등으로 이중송신 되었다고 판단될 경우(보낸문서함에서 확인)엔 수요기관에서 임의로 삭제가 불가능하오니 즉시 관할지방조달청의 해당 물품 납품요구담당자에게 문의하시어 반려요청 등의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물품(상품)을 주문한 후에 수량이나 납품기한 등을 변경 또는 취소할 수 있는지와 그 절차는?
종합쇼핑몰 - 주문관리 - 주문내역 - 주문내역 상세조회 메뉴 또는 마이페이지 - 주문정보변경 - 변경요청 에서 해당건을 선택하여 수량 및 납품기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납품내역의 납품요구번호 옆의 변경버튼을 클릭하여 분할납품변경요청서를 작성하여 송신하면 됩니다. 물론 해당 관할지방조달청으로부터 분할납품요구 및 통보서를 받은 후에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미 납품이 완료된 경우 납품 요청수량 이하로는 변경할 수 없으며 또한 납품 후 대금 지급이 완료된 경우에는 변경이 불가능 하오니 최초 주문시 충분히 검토 ·확인하여 주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물품내역 변경시 주의점 > 각각의 물품리스트의 순번(하늘색 박스의 번호)을 클릭한 후 리스트 위 편집 박스에서 변경사항(변경 후 수량, 변경코자 하는 납품기한이나 장소)을 수정한 후 붉은색 글씨의 ""※ 수정시 리스트의 No(번호)를 클릭하시고 내역 입력 후 반드시 수정버튼을 눌러주세요"" 라는 문구 옆의 수정 버튼을 클릭 해야만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물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주문서를 작성한 후 문서가 출력되지 않는데요 ?
인터넷옵션(인터넷익스플로러 상단메뉴 중 도구-인터넷옵션)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탭] 1. 쿠키 삭제 버튼을 눌러 쿠키를 삭제 (버전 6.0 이상만 해당) 2. 파일 삭제 버튼을 눌러 '오프라인 항목을 모두 삭제'에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해 파일을 삭제 3. 설정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는 4가지 항목 중에 '페이지를 열 때마다'로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 [보안탭] 1. 웹컨텐츠영역을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선택하고 사이트를 클릭하여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에 웹 사이트 추가에 ‘http://*.g2b.go.kr’을 입력하여 추가하여 확인 이 영역에 있는 모든 사이트에 대해 서버 확인(https:) 필요에 체크되어있을 경우 체크 해제 [개인정보탭] 1. 사이트를 클릭하여 사이트별 개인 정보의 웹 사이트 주소에 ‘*.g2b.go.kr’을 입력하여 허용을 클릭하고 확인 2. 팝업차단의 설정을 클릭하여 팝업 허용할 웹 사이트 주소에 ‘*.g2b.go.kr’을 입력하여 추가를 클릭하고 닫기 [연결탭] 1. LAN 설정 버튼을 눌러 체크되어 있는 항목이 있는지 확인 한 뒤 체크를 모두 해제 [고급탭] 1. '서명이 올바르지 않더라도 소프트웨어 실행 또는 설치하도록 허용'에 체크 (XP SP2 의 경우) 2. 'URL을 항상 UTF-8로 보냄(다시 시작해야함)' 항목이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 해제 최종적으로 '확인'버튼을 클릭해서 보안설정을 변경하여 주십시오. 나라장터 홈페이지 우측상단의 e고객센터 -> 자료실 -> 일반자료실 -> 16번 목록의 RexpertViewer25.exe (10.15 MB) 다운받으셔서 저장하신후에 인터넷 익스플로러창을 다 닫아주십시오.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나라장터에 접속하여 주문서를 출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물품(각종 계약 포함)을 구매한 이후 대금고지서가 발급되는 절차는 ?
고지서는 로그인한 후 받은문서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물품수령 및 검사검수처리하여 물품납품및영수증을 업체에 송신하면, 업체에서는 세금계산서 발행 및 대금청구를 하게 됩니다. 조달청으로 대금청구가 되면 조달청에서 해당 건에 대해 물납영수증 등을 확인하여 업체에 대금지급을 하면서 수요기관에 품대와 수수료가 포함된 고지서가 발부됩니다. 단 직불의 경우 조달수수료만 고지됩니다. 업체에서 조달청으로 대금청구를 했는데도 대금고지서가 발부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건의 납품요구담당자나 계약담당자에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쇼핑몰에 등록되어 있던 상품이 갑자기 없어졌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종합쇼핑몰에 등록되어 있던 상품이 갑자기 없어졌다면 이는 대부분 계약기간의 만료로 계약이 해지된 경우입니다. 해당 상품이 재계약(갱신계약 등)되어 G2B시스템에 등록되기 전까지는 계속 화면에서 보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재계약 시점 등 이와 관련된 상세한 문의는 해당 물품(계약)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출고요청이란 무엇이며 모든 품목은 출고요청을 해야 하는지와 출고요청 방법은?
1. 출고요청이란 공공기관에서 납품요청한 총수량 범위 내에서 필요시마다 일정량을 업체에 대하여 출고요청하는 행위를 말하며, 현재 출고요청은 철근과 시멘트, 두가지 품목만 해당됩니다. 2. 출고요청 방법은 종합쇼핑몰 - 주문관리 - 주문내역 - 주문내역 상세보기 화면에서 납품내역의 납품요구번호에 '출고요청'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여 출고요청서를 작성한 후 송신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A기관에서 처음 총100톤의 철근을 납품요청했다면 이를 나누어 10톤씩 10회로 나누어 사용코자 하면 총 10회에 걸쳐 각각 출고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상품몰 등에서 구매를 희망하는 물품을 검색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나라장터에 등록된 물품명은 일반적인 품목명이 아닌 규격명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런 품목들을 검색하기 위하여서는 자연어 검색과 분류 검색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형광등은 '형광램프'로, 에어컨은 '냉난방기'로 등록된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자연어 검색이나 분류검색을 이용하시면 형광등 또는 에어컨이라고 입력했을 경우 조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종합쇼핑몰에서 수요기관이 필요로 하는 물품(상품)이 없는 경우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나라장터종합쇼핑몰(http://shopping.g2b.go.kr)에는 수요기관에서 구매를 원하는 모든 물품이 등록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종합쇼핑몰의 상품등록은 조달청에서 연간 단가계약을 체결한 물품입니다. 연간 단가계약은 평소 수요기관에서 자주, 또는 많은 물량의 필요가 예상되는 물품에 대해 계약하고 있으며, 나머지 소액 거래물품 또는 빈번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물품에 대하여는 수요기관의 요청에 의해 건별로 별도 계약(총액계약)을 체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총액계약 요청방법) 로그인 후 수요기관업무 - 조달청 계약요청 메뉴에서 '물품구매,일반용역 계약요청서'를 작성한 후 송신하시면 됩니다.
쇼핑몰에서 '속성'이라는 용어가 자주 나오는데 속성이란 무엇인가요?
속성은 상품을 정의하거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항목을 이야기합니다. 나라장터시스템에서는 등록된 모든 물품(상품)에 대하여 특성에 따라 속성을 사전 정의하고 속성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 거래를 위한 속성은 가격, 부가가치세 여부, 업체명(공급사, 제조사 등) 등이며, 상품의 기술적 특성을 나타내기 위한 속성은 크기, 중량, 색 등이 되는 것입니다.